수강 중 궁금한 사항을 한눈에!
러닝버스 콘텐츠
매 분기 러닝버스에서 더욱 더 쉽고 간편하게!
과정 요약
훈련대상
마케팅 기획과 전략 업무를 담당하는 재직근로자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부합하는 콘텐츠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재직근로자
정원
300명
학습기간
2 개월
수업일자
~
수료 점수
(점) 기준 (점) 이상
수료 진도율
100 (%) 기준 (%) 이상
강사 이력
첨삭강사
이건호
학력 및 경력
강의 목차
과목명 : 콘텐츠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 |||||||
01차 : 1 차시 목차 그룹 | |||||||
- 1차시 학습목표 | |||||||
- 1차시 학습퀴즈 | |||||||
- 1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1차시 주요키워드 | |||||||
- 1차시 진행평가 | |||||||
02차 : 2 차시 목차 그룹 | |||||||
- 2차시 학습목표 | |||||||
- 2차시 학습퀴즈 | |||||||
- 2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2차시 주요키워드 | |||||||
- 2차시 진행평가 | |||||||
03차 : 3 차시 목차 그룹 | |||||||
- 3차시 학습목표 | |||||||
- 3차시 학습퀴즈 | |||||||
- 3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3차시 주요키워드 | |||||||
- 3차시 진행평가 | |||||||
04차 : 4 차시 목차 그룹 | |||||||
- 4차시 학습목표 | |||||||
- 4차시 학습퀴즈 | |||||||
- 4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4차시 주요키워드 | |||||||
- 4차시 진행평가 | |||||||
- 4차시 시험 | |||||||
- 4차시 과제 | |||||||
과목명 :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큐레이션 | |||||||
01차 : 5 차시 목차 그룹 | |||||||
- 5차시 학습목표 | |||||||
- 5차시 학습퀴즈 | |||||||
- 5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5차시 주요키워드 | |||||||
- 5차시 진행평가 | |||||||
02차 : 6 차시 목차 그룹 | |||||||
- 6차시 학습목표 | |||||||
- 6차시 학습퀴즈 | |||||||
- 6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6차시 주요키워드 | |||||||
- 6차시 진행평가 | |||||||
03차 : 7 차시 목차 그룹 | |||||||
- 7차시 학습목표 | |||||||
- 7차시 학습퀴즈 | |||||||
- 7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7차시 주요키워드 | |||||||
- 7차시 진행평가 | |||||||
04차 : 8 차시 목차 그룹 | |||||||
- 8차시 학습목표 | |||||||
- 8차시 학습퀴즈 | |||||||
- 8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8차시 주요키워드 | |||||||
- 8차시 진행평가 | |||||||
- 8차시 시험 | |||||||
- 8차시 과제 |
강의 정보
교육목적
박물관 큐레이터가 예술작품을 선정하여 최상의 위치에 전시하듯 ‘콘텐츠 큐레이터’는 수많은 콘텐츠를 보기 좋고 유익하게 구성해 주는 ‘인간 필터’라 할 수 있다. 디지털 시대인 오늘날 그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진 큐레이션의 기능을 살펴본다. 그 흐름을 파악하고 큐레이션을 꾸준히 실현한다면, 그동안 보지 못했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와 소통의 가능성이 열리게 될 것이다.
콘텐츠 혁명은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전방위적으로 펼쳐지고 있으므로 그 스펙트럼이 아주 방대하고 복잡하다. 콘텐츠 혁명의 격랑 속에서 콘텐츠를 말하기는 절대 쉽지 않은 일이지만, 그 전개 방향을 짚어보고 읽어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콘텐츠를 통해 상상하고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콘텐츠 혁명은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전방위적으로 펼쳐지고 있으므로 그 스펙트럼이 아주 방대하고 복잡하다. 콘텐츠 혁명의 격랑 속에서 콘텐츠를 말하기는 절대 쉽지 않은 일이지만, 그 전개 방향을 짚어보고 읽어보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 콘텐츠를 통해 상상하고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교육목표
데이터 중심 콘텐츠 패러다임의 흐름과 데이터 주도 콘텐츠 전략에 대하여 숙지하고 실무에 적용해 나간다.
디지털 시대에서 큐레이션을 통한 브랜드 활성화 방안과 실시간 데이터의 적시성 실현을 위한 진화 방향에 대하여 숙지하고 실무에 적용해 나간다.
디지털 시대에서 큐레이션을 통한 브랜드 활성화 방안과 실시간 데이터의 적시성 실현을 위한 진화 방향에 대하여 숙지하고 실무에 적용해 나간다.
교재정보

과목명 : 콘텐츠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교재명
콘텐츠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출판사
클라우드나인
가격
13,500 원
발행일
2019-04-25
ISBN
9791189430191
교재 내용
혁명적 변화가 일어날 때마다 다음 국면으로 전환하는 변곡점이 있다. 콘텐츠 혁명의 변곡점을 촉발한 것은 바로 데이터이다. 디지털 환경 전환으로 그 규모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정보와 데이터가 생산되고 수집되는 빅데이터 시대가 도래했다. 이제 우리의 삶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재구성된다. 빅데이터 시대에는 중요한 데이터를 많이 소유한 사람이 부를 얻고 권력을 차지한다. 즉 데이터가 부의 원천이 된 것이다. 데이터를 축적하고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콘텐츠 비즈니스의 작동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이제 중요해진 것은 과거 아날로그 환경과 달리 복잡하고 비정형적인 데이터들을 어떻게 수집하고 분석하고 처리하느냐이다. 이제 콘텐츠를 기획할 때 직관의 힘을 믿지 말고 데이터의 힘을 믿는 것이 분명 현명해 보인다.

과목명 :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큐레이션
교재명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큐레이션
출판사
이코노믹북스
가격
17,100 원
발행일
2019-09-16
ISBN
9788957752074
교재 내용
정보 과잉 시대의 돌파구
큐레이션이란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가치 있게 구성하고 배포하는 일을 뜻하는 말이다. 예를 들어 다양한 자료를 맛깔스럽게 조합해 내는 유튜버나 블로거,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거대한 집단지성을 형성한 위키피디아, 스마트폰을 통해 주제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등이 큐레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능수능란한 콘텐츠 큐레이터인 스티븐 로젠바움은 미디어, 광고, 퍼블리싱, 상업, 웹 테크놀로지 분야의 인재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사례를 모아 이 책을 썼다. 여기에는 큐레이션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큐레이션의 관점으로 세상을 본다는 건 어떤 것인지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다.
큐레이션이란 다른 사람이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가치 있게 구성하고 배포하는 일을 뜻하는 말이다. 예를 들어 다양한 자료를 맛깔스럽게 조합해 내는 유튜버나 블로거,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거대한 집단지성을 형성한 위키피디아, 스마트폰을 통해 주제에 따라 유용한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등이 큐레이션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능수능란한 콘텐츠 큐레이터인 스티븐 로젠바움은 미디어, 광고, 퍼블리싱, 상업, 웹 테크놀로지 분야의 인재들을 인터뷰하고 그들의 사례를 모아 이 책을 썼다. 여기에는 큐레이션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큐레이션의 관점으로 세상을 본다는 건 어떤 것인지에 관한 내용이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