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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요약
훈련대상
1. 경영 전략 및 기획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중간관리자 및 임직원 2.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스피드경영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임직원
정원
500명
학습기간
2 개월
수업일자
~
수료 점수
(점) 기준 (점) 이상
수료 진도율
100 (%) 기준 (%) 이상
강사 이력
첨삭강사
이건호
학력 및 경력
강의 목차
과목명 : 굿 스피드의 조건 | |||||||
01차 : 1 차시 목차 그룹 | |||||||
- 1차시 학습목표 | |||||||
- 1차시 학습퀴즈 | |||||||
- 1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1차시 주요키워드 | |||||||
- 1차시 진행평가 | |||||||
02차 : 2 차시 목차 그룹 | |||||||
- 2차시 학습목표 | |||||||
- 2차시 학습퀴즈 | |||||||
- 2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2차시 주요키워드 | |||||||
- 2차시 진행평가 | |||||||
03차 : 3 차시 목차 그룹 | |||||||
- 3차시 학습목표 | |||||||
- 3차시 학습퀴즈 | |||||||
- 3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3차시 주요키워드 | |||||||
- 3차시 진행평가 | |||||||
04차 : 4 차시 목차 그룹 | |||||||
- 4차시 학습목표 | |||||||
- 4차시 학습퀴즈 | |||||||
- 4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4차시 주요키워드 | |||||||
- 4차시 진행평가 | |||||||
- 4차시 시험 | |||||||
- 4차시 과제 | |||||||
과목명 : 속도 경쟁사회 | |||||||
01차 : 5 차시 목차 그룹 | |||||||
- 5차시 학습목표 | |||||||
- 5차시 학습퀴즈 | |||||||
- 5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5차시 주요키워드 | |||||||
- 5차시 진행평가 | |||||||
02차 : 6 차시 목차 그룹 | |||||||
- 6차시 학습목표 | |||||||
- 6차시 학습퀴즈 | |||||||
- 6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6차시 주요키워드 | |||||||
- 6차시 진행평가 | |||||||
03차 : 7 차시 목차 그룹 | |||||||
- 7차시 학습목표 | |||||||
- 7차시 학습퀴즈 | |||||||
- 7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7차시 주요키워드 | |||||||
- 7차시 진행평가 | |||||||
04차 : 8 차시 목차 그룹 | |||||||
- 8차시 학습목표 | |||||||
- 8차시 학습퀴즈 | |||||||
- 8차시 학습체크포인트 | |||||||
- 8차시 주요키워드 | |||||||
- 8차시 진행평가 | |||||||
- 8차시 시험 | |||||||
- 8차시 과제 |
강의 정보
교육목적
스피드 경쟁사회에서 빠른 기업이 되고자 하지만, 정작 무엇이 빠른 기업이 되는 것인지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따라서 현재 한국 기업이 처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지금까지 강점화해온 스피드와 지금부터 우리에게 절실히 필요한 스피드를 명확히 구분하는 일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스피드에도 종류가 있으며, 빠르다고 다 같은 빠르기가 아니다. 이제는 4차 산업혁명으로 대변되는 불확실성의 시대가 도래했다.
본 과정에서는 현재는 3세대 스피드의 핵심을 빨리 보고, 빨리 행동으로 옮기고, 실패하면 곧바로 다음 시도로 옮겨가는 ‘실험’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본 과정에서는 현재는 3세대 스피드의 핵심을 빨리 보고, 빨리 행동으로 옮기고, 실패하면 곧바로 다음 시도로 옮겨가는 ‘실험’에서 그 해답을 찾고자 한다.
교육목표
1. 스피드 함정에 빠진 한국 기업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에 대하여 숙지하고 실무에 적용해 나간다.
2. 글로벌 일등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경영전략에 대하여 숙지하고 실무에 적용해 나간다.
2. 글로벌 일등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경영전략에 대하여 숙지하고 실무에 적용해 나간다.
교재정보

과목명 : 굿 스피드의 조건
교재명
굿 스피드의 조건
출판사
삼성경제연구소
가격
15,000 원
발행일
2017-02-03
ISBN
9788976339737
교재 내용
4차 산업혁명의 시대, 진짜 필요한 스피드는 무엇인가?
우리는 스피드를 무기로 전력을 다해 세계 일류 기업들을 뒤쫓았고 놀라운 성공을 일구어냈다. 우리에게 스피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지도 모른다. 출발이 늦었고, 역량과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우리로서는 앞서가는 선도자를 힘껏 뒤쫓아가는 것이 최선의 길이었을 것이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스피드를 강점화했고, 그 결과 손꼽히는 ‘빠른 추격자’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그런데 지금, 당연히 다음 단계라고 생각해온 선도자의 자리로 오르기는커녕 각고의 끝에 얻어낸 빠른 추격자의 위상마저 흔들리고 있다.
1970년대 80년대에는 각 기능의 프로세스가 빠른 1세대 스피드 시대의 시작을 알렸고, 1990년대에 들어서는 빠른 전략적 판단이 요구된 2세대 스피드로 성공을 이끌어왔다. 그리고 지금, 4차 산업혁명이 주도하는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고 있다. 이 책 『굿 스피드의 조건 』은 불확실성 속에서도 세상이 엄연히 바뀌어가는 이른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가 발휘해야 하는 새로운 종류의 스피드를 제시한다. 그리고 이 스피드 즉, 실험 스피드, 3세대 스피드, 혁신 스피드, 선도자 스피드 등을 충분히 만들어낼 수 있다고 설득한다. 나아가 이 스피드로 이행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책은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스피드의 중요성과 시의성에 대해 살펴보고, 2부 스피드의 재구성에서는 스피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필수지식으로서 스피드를 이끌어내는 드라이버와 업종 특성에 따라 판이하게 구현되는 스피드 경영, 그리고 빠르기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조직적 측면을 제시한다. 3부와 4부에서는 인터넷 시대의 스피드 강자, 그리고 PC세대나 그 전부터 존재해온 스피드 강자를 다룬다. 마지막 5부에서는 이 책의 핵심 메시지로 한국기업은 어떻게 빨라질 것이고,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를 논의하고 정리했다. 저자는 불확실성을 헤쳐나가기 위해 스피드를 새롭게 해석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새로운 유형의 스피드를 장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스피드를 무기로 전력을 다해 세계 일류 기업들을 뒤쫓았고 놀라운 성공을 일구어냈다. 우리에게 스피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지도 모른다. 출발이 늦었고, 역량과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우리로서는 앞서가는 선도자를 힘껏 뒤쫓아가는 것이 최선의 길이었을 것이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스피드를 강점화했고, 그 결과 손꼽히는 ‘빠른 추격자’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그런데 지금, 당연히 다음 단계라고 생각해온 선도자의 자리로 오르기는커녕 각고의 끝에 얻어낸 빠른 추격자의 위상마저 흔들리고 있다.
1970년대 80년대에는 각 기능의 프로세스가 빠른 1세대 스피드 시대의 시작을 알렸고, 1990년대에 들어서는 빠른 전략적 판단이 요구된 2세대 스피드로 성공을 이끌어왔다. 그리고 지금, 4차 산업혁명이 주도하는 새로운 미래를 맞이하고 있다. 이 책 『굿 스피드의 조건 』은 불확실성 속에서도 세상이 엄연히 바뀌어가는 이른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가 발휘해야 하는 새로운 종류의 스피드를 제시한다. 그리고 이 스피드 즉, 실험 스피드, 3세대 스피드, 혁신 스피드, 선도자 스피드 등을 충분히 만들어낼 수 있다고 설득한다. 나아가 이 스피드로 이행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책은 5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스피드의 중요성과 시의성에 대해 살펴보고, 2부 스피드의 재구성에서는 스피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필수지식으로서 스피드를 이끌어내는 드라이버와 업종 특성에 따라 판이하게 구현되는 스피드 경영, 그리고 빠르기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조직적 측면을 제시한다. 3부와 4부에서는 인터넷 시대의 스피드 강자, 그리고 PC세대나 그 전부터 존재해온 스피드 강자를 다룬다. 마지막 5부에서는 이 책의 핵심 메시지로 한국기업은 어떻게 빨라질 것이고,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를 논의하고 정리했다. 저자는 불확실성을 헤쳐나가기 위해 스피드를 새롭게 해석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새로운 유형의 스피드를 장착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과목명 : 속도 경쟁사회
교재명
속도 경쟁사회
출판사
현북스
가격
15,000 원
발행일
2017-07-05
ISBN
9791157410941
교재 내용
『속도 경쟁 사회』에서 저자들은 ‘속도에는 크기와 방향이 있다’는 관점을 갖고 ‘속도와 전략’, ‘속도와 기술혁신’, ‘속도와 융합’, ‘속도와 경영’이라는 4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를 통해 올바른 속도전이란 어떤 것인지, 아울러 어떤 조건이 갖추어져야 속도전이 성공할 수 있는지, 그리고 속도를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밝히고 있다. 특히 국가 간의 생존 경쟁인 전쟁의 역사를 통해 속도전에서 전략의 중요성과 의미를 설명하고, 산업혁명기 기술혁신의 역사와 현대 ICT 산업의 발전을 통해 속도의 변화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꾸어 왔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세계적 기업들의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통해 새로운 내용과 원리들이 채워지면서 속도경영이 진화 발전하고 있으며, 속도경영 전략의 핵심이 ‘방향, 타이밍, 자원 집중’임을 밝히고 있다.
저자들은 ‘단순함과 정합성’, ‘혁신’, ‘통찰력’, ‘고객가치’ 등이 미래 속도경영의 요체임을 제시하면서, 한국 기업을 글로벌 무대에 등장시킨 속도경영이 창의성과는 어떻게 양립할 수 있는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도 한국기업의 경쟁전략으로서 여전히 유효할 것인지에 대해서 점검한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그래도 앞으로 한국기업의 경쟁력은 속도경영에서 길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들 중에는 다른 책자나 자료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들도 여럿 있다. 저자들은 기존의 많은 사례와 연구 자료에 나름대로 자신들의 오랜 현장 경험을 접목하였다. 저자들은 독자들이 그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경쟁원리로서의 속도론을 전쟁, 산업혁명 등의 역사적 사실에서 얻은 통찰과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석하고 통합하려고 노력했다. 이 책이 치열한 현장에서 뛰고 있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조금이라도 경쟁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1%의 영감이라도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
저자들은 ‘단순함과 정합성’, ‘혁신’, ‘통찰력’, ‘고객가치’ 등이 미래 속도경영의 요체임을 제시하면서, 한국 기업을 글로벌 무대에 등장시킨 속도경영이 창의성과는 어떻게 양립할 수 있는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도 한국기업의 경쟁전략으로서 여전히 유효할 것인지에 대해서 점검한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그래도 앞으로 한국기업의 경쟁력은 속도경영에서 길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들 중에는 다른 책자나 자료에서 언급하고 있는 것들도 여럿 있다. 저자들은 기존의 많은 사례와 연구 자료에 나름대로 자신들의 오랜 현장 경험을 접목하였다. 저자들은 독자들이 그 분야에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경쟁원리로서의 속도론을 전쟁, 산업혁명 등의 역사적 사실에서 얻은 통찰과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석하고 통합하려고 노력했다. 이 책이 치열한 현장에서 뛰고 있는 많은 젊은이들에게 조금이라도 경쟁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1%의 영감이라도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